Community

커뮤니티

공지사항

대학비정규직노동자 스포츠권을 위한 호호체육관 워크숍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4-02-11
조회수
38
대학비정규직노동자의 스포츠권을 위한 호호체육관 봄맞이 워크숍에 초대합니다.

<호호체육관 봄맞이 워크숍>은 운동으로 사회운동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역량을 강화하는 워크숍입니다. 스포츠인권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해 이해하고, 대학비정규직노동자의 인권 및 노동권에 대해 알아보며, 이들을 조직하고 연결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며, 촘촘한 활동 계획을 세워봅니다.

    o  대상 : 대학비정규직노동자의 인권·스포츠권에 관심있는 학생활동가, 2024년도 1학기 호호체육관 프로젝트를 함께하고픈 퍼실리테이터, 호호체육관을 애정하는 시민

    o  일시 : 2024년 2월 7일 ~ 3월 6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9시(총 5회)

    o  장소 : 문화연대(서울 서대문구 연희로 81-9, 3층)

    o  프로그램 구성

          -  1회차(2.7.) : 호호체육관을 열며 (문화연대 대안체육회 박이현) : 엘리트 스포츠 육성 중심의 시스템을 넘어, 모두의 스포츠권을 위해 문화연대 대안체육회는 지난 2022년 겨울 호호체육관 활동을 시작했다. 그간 여성 청소노동자들과 어떤 활동을 함께 해왔는지 소개하고, 올해엔 모두의 스포츠를 위해 무슨 활동을 함께할 수 있을지 이야기나누어보자.

          -  2회차(2.14.) : 스포츠인권 살펴보기 (문화연대 대안체육회/스포츠인권연구소 함은주) : 스포츠와 인권은 무슨 관계일까? 스포츠가 인권인 이유, 스포츠인권의 의미를 살펴보고 스포츠인권의 사회적 실천에 대해 생각해 본다.

          -  3회차(2.21.) : Soaring with Mental Coaching (문화연대 대안체육회 정용철) : 멘탈코칭 기술을 통한 활동가 역량강화 워크숍 :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그리고 팀빌딩

          -  4회차(2.28.) : 청소노동자들의 투쟁이 우리에게 알려준 것들 (플랫폼씨 홍명교) : 2000년대 초부터 시작된 대학 청소노동자 투쟁과 노동조합 설립 흐름은 캠퍼스 울타리를 넘어 한국 사회에 강력한 메시지를 남겼다. 그것은 '용돈벌이'와 가사노동 전가라는 이중 착취의 굴레에 갇힌 여성노동자들이 당당하게 나선 계기이기도 했고, 해당 시기 대학생들에게 살아있는 공부였다. 학생사회의 퇴조로 인해 청소노동자-학생 연대의 끈이 위협받고 있는 지금, 이 기억을 다시 되짚어보자.

          -  5회차(3.6.) : 운동으로 운동하기 : 상반기 활동계획 워크숍 (공공운수노조 이류한승, 문화연대 대안체육회 박이현) : 올해 호호체육관 활동에 앞서, 학내 비정규직노동자의 현황을 공유하고, 학내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어떻게 잘 만날 수 있을지, 학내 스포츠권 확보를 위해 어떤 활동이 필요한지 계획을 세워보자.

    o  문의 : 문화연대 대안체육회 박이현 (010-4408-7627, culture918@gmail.com)

    o  신청 : https://bit.ly/hoho2024ws1


[posted 2024.02.11.]